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인 연말정산 월세세액공제, 공제분에 대한 신청 시기를 놓쳤다면?

연말정산

by 택스코디 2023. 9. 29. 00:04

본문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2010년 도입된 월세 세액공제, 연말정산 때 신청하면 소득에 따라 1년 동안 낸 월세의 15%나 17%를 75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급여액이 3,000만 원인 직장인이 매달 60만 원씩 12개월을 냈다면 122만4천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열세 달 절세달력
잊을 만하면 나오는 골치 아픈 세금, 어떻게 대비할까? 1월부터 12월까지, 택스 코디네이터가 똑똑한 절세를 안내합니다! 이번 달엔 어떤 세금이 나올까?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직장인의 연말정산, 사업자가 내야 하는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와 종합소득세, 상속세와 증여세, 자동차세까지… 다달이 날아오는 세금과 살면서 누구나 겪게 되는 세금 문제를 핵심만 쏙쏙 뽑아 쉽게 설명한 세금 가이드북. 종류도 많고 내용도 복잡한 각종 세금, 어떻게 챙겨야 할까?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부터 퇴직 후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는 초보 자영업자까지,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이라면 누구나 세금을 피할 수 없다. 노동의 대가로 발생하는 소득에도 세금이 붙고, 부동산을 매매할 때도 세금이 발생하며, 과자 한 봉지를 사거나 자동차를 구입하는 등 크고 작은 소비에도 모두 세금이 붙기 때문이다. 그만큼 우리의 일상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바로 세금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금이라는 말만 들어도 고개를 흔든다. 세금 관련 용어들은 생소하고 낯선 경우가 많으며, 관련 규정도 복잡하고 어렵게 여겨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경 쓰고 싶지 않지만, 잊을 만하면 어김없이 각종 세금 고지서가 날아온다. 환급액이 얼마나 될까, 혹시나 추가로 세금을 더 토해내야 하는 건 아닐까 직장인을 궁금하게 만드는 이른바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을 1월에 마치고 나면, 종합소득세 신고가 기다린다. 자동차세 고지서가 날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재산세도 내야 하고, 이사를 고민하다 보면 새로 바뀐 취득세와 양도소득세 규정은 어떻게 될지 겁부터 나게 된다. 알바생을 고용한 편의점 사장님이나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대표님이라면 사업자로서 다달이 챙겨야 하는 세금의 종류는 훌쩍 더 늘어난다.
저자
택스코디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1.03.19

 
세알못 - 그런데 이런 제도가 있는지조차 몰라, 공제받지 못했습니다.
 
택스코디 - 다행히 지난해 공제분에 대한 신청 시기를 놓쳤더라도 5년 뒤인 오는 2028년 5월까지 경정청구하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고/납부, 종합소득세, 근로소득 신고, 경정청구를 누르고 공제받지 못한 해당 연도를 택합니다. 이어 기본 정보와 납부한 월세액 등을 넣으면 됩니다. 임대차 계약서 사본, 주민등록등본, 월세액 납부 내역 제출도 필수입니다.
 

 
2023 연말정산의 기술
날씨가 추워지면 연말정산 환급금을 기대하지 않을 수가 없다. ‘13월의 월급’으로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금, 하지만 아마 특별히 큰돈을 돌려받은 기억은 없을 것이다. 도리어 월급 일부를 떼여왔을지도 모른다. 왜일까? 그동안 우리가 연말정산의 공식과 규칙을 몰랐기 때문이다. 무작정 돈을 많이 쓴다고 해서 많이 돌려받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서류를 제출해도, 부양가족이 많아도 공제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이 책에는 이러한 낭패를 피하는 기술이 담겨 있다.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항목별 한도와 조건은 무엇인지, 제출 서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 택스코디가 콕 집어 알려주는 연말정산 기술로 13월의 월급을 향해 가보자.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2.11.18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선 급여액 7천만 원 이하 근로자에 무주택자여야 하고 85㎡ 이하의 주택이나 기준시가 4억원 이하 주택에 살아야 합니다. 임대차 계약서상 주소지랑 주민등록표등본상의 주소지가 같아야 됩니다. 전입신고 안 하는 경우가 있는데 꼭 해야 하고, 오피스텔이랑 고시원에 대한 월세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갖췄다면 집주인 동의는 받지 않아도 되고, 환급은 신청 후 두 달 안에 이뤄집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