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인 연말정산 영화티켓 소득공제, 누가 얼마나?

연말정산

by 택스코디 2023. 9. 19. 00:03

본문

직장인들이 영화관을 찾을 만한 또 다른 이유가 생겼습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 영화 티켓도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직장인 누구나, 모든 영화 관람료에 대해 소득공제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열세 달 절세달력
잊을 만하면 나오는 골치 아픈 세금, 어떻게 대비할까? 1월부터 12월까지, 택스 코디네이터가 똑똑한 절세를 안내합니다! 이번 달엔 어떤 세금이 나올까?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직장인의 연말정산, 사업자가 내야 하는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와 종합소득세, 상속세와 증여세, 자동차세까지… 다달이 날아오는 세금과 살면서 누구나 겪게 되는 세금 문제를 핵심만 쏙쏙 뽑아 쉽게 설명한 세금 가이드북. 종류도 많고 내용도 복잡한 각종 세금, 어떻게 챙겨야 할까?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부터 퇴직 후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는 초보 자영업자까지,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이라면 누구나 세금을 피할 수 없다. 노동의 대가로 발생하는 소득에도 세금이 붙고, 부동산을 매매할 때도 세금이 발생하며, 과자 한 봉지를 사거나 자동차를 구입하는 등 크고 작은 소비에도 모두 세금이 붙기 때문이다. 그만큼 우리의 일상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바로 세금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금이라는 말만 들어도 고개를 흔든다. 세금 관련 용어들은 생소하고 낯선 경우가 많으며, 관련 규정도 복잡하고 어렵게 여겨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경 쓰고 싶지 않지만, 잊을 만하면 어김없이 각종 세금 고지서가 날아온다. 환급액이 얼마나 될까, 혹시나 추가로 세금을 더 토해내야 하는 건 아닐까 직장인을 궁금하게 만드는 이른바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을 1월에 마치고 나면, 종합소득세 신고가 기다린다. 자동차세 고지서가 날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재산세도 내야 하고, 이사를 고민하다 보면 새로 바뀐 취득세와 양도소득세 규정은 어떻게 될지 겁부터 나게 된다. 알바생을 고용한 편의점 사장님이나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대표님이라면 사업자로서 다달이 챙겨야 하는 세금의 종류는 훌쩍 더 늘어난다.
저자
택스코디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1.03.19

 
세알못 - 그럼 누가 어떤 경우에 얼마를 공제받을 수 있나요?
 
택스코디 - 영화티켓 소득공제는 총급여 7,000만 원 이하 직장인 중 신용·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 사용금액이 총급여의 25%를 넘는 사람이 받을 수 있습니다.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에 따르면 공제율은 30%입니다. 정부는 영화산업 활성화를 위해 2023년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공제율을 10%포인트 올려 40%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연봉이 4,000만 원 직장인이 티켓값 1만5,000원을 카드나 현금영수증으로 결제했다면, 티켓값에서 40%를 공제하고 기본세율을 적용한 900원이 소득세 감면 금액입니다. 이 직장인이 1년에 10번 영화를 보면 연말정산에서 9,000원을 공제받는 것입니다.
소득이 더 많은 연봉 6,000만 원 직장인은 더 높은 기본세율이 적용돼 1만5,000원 티켓 한 장당 1,440원을 공제받습니다.
 
한 사람이 한 번에 10장, 20장을 구매해도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봉 4,000만 원 직장인이 티켓 20장을 예매하고 30만 원을 결제한다면 연말정산에서 1만8,000원을 돌려받게 되겠죠.
다만 공제 한도가 있습니다. 영화·도서·공연 등 관람 비용과 종이신문 구독료를 합한 문화비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공제 가능합니다.
 
만약 가족 혹은 친구 등 여럿이 영화를 보러 가서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려면, 사업자나 전업주부가 아닌 직장인이 티켓을 예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급액이 많진 않지만, 직장인들의 세금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전과 똑같이 영화를 즐기고 단 얼마라도 절약할 수 있다면 반가운 일입니다.
 
참고로 영화 관람료 외에 영화관 내 매점에서 구매한 팝콘이나 음료 비용, 주차 비용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영화티켓 소득공제는 문화체육관광부에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로 등록된 곳에서 결제했을 때만 가능합니다. 때문에 넷플릭스 같은 OTT에서 결제한 영화 관람료는 소득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같은 이유로 중고거래를 통해 구매한 티켓이나 온라인에서 할인 가격으로 산 관람권도 공제대상에 포함되지 않죠.
 

2023 연말정산의 기술
날씨가 추워지면 연말정산 환급금을 기대하지 않을 수가 없다. ‘13월의 월급’으로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금, 하지만 아마 특별히 큰돈을 돌려받은 기억은 없을 것이다. 도리어 월급 일부를 떼여왔을지도 모른다. 왜일까? 그동안 우리가 연말정산의 공식과 규칙을 몰랐기 때문이다. 무작정 돈을 많이 쓴다고 해서 많이 돌려받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서류를 제출해도, 부양가족이 많아도 공제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이 책에는 이러한 낭패를 피하는 기술이 담겨 있다.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항목별 한도와 조건은 무엇인지, 제출 서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 택스코디가 콕 집어 알려주는 연말정산 기술로 13월의 월급을 향해 가보자.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2.11.18

 
반면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자로 등록된 일부 자동차극장과 지역 독립영화관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자유로·오송·대전·한국민속촌·함평 자동차극장이나 에무시네마·아트하우스 모모·대구 오오극장 등 지역 독립영화관에서 끊은 티켓도 소득공제 대상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