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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크리에이터도 꼭 관리회계를 알아야 한다. 어떤 메세지를 던질 것인가?

회계 상식 사전

by 택스코디 2023. 7. 16.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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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이 정해졌다면, 고객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정해야 합니다. 그 메시지에는 반드시 자신이 '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최고의 적임자인지가 담겨야 합니다.
 

회계상식사전
회계를 ‘비즈니스 언어’라고 합니다. 회계라고 하는 언어를 알아야 비즈니스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회계라는 언어를 모르는 데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면, 좁은 세계에서만 살아서 그런 것입니다. 그 이상 넓은 세계의 존재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말을 모르면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도 알지 못합니다. 영어를 모르는 사람은 영어를 쓰는 사람들의 생활과 생각을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회계를 아는 사람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업무만 담당하는 입사 초창기에는 회계 관련 부서가 아니라면 숫자와 관련된 일은 거의 하지 않죠. 그러나 연차가 쌓여 관리자로 승진하면 ‘조직 운영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돈을 제대로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우리 회사 매출이 얼마이고 그로 인해 수익은 얼마인지, 각종 지출과 외상거래는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내년, 내후년도 계획을 제대로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창업을 준비한다고 해도 회계는 역시 필수 지식입니다. 내 회사를 차렸을 때 하루하루 매출내용을 기록하는 것은 경리부 직원 몫이지만, 자금계획을 세우거나 현금을 확보하는 것은 사장의 몫입니다. 돈과 관련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사장이 반드시 회계 구조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만큼 돈이 돌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매출 증대와 원가 절감 중 어느 쪽을 우선시해야 할까요? 원가 계산은 또 어떻게 정해야 좋을까요? 그리고 세금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고민을 해소해줄 회계 관리 비법이 《알아두면 쓸모 있는 회계 상식사전》에 담겨 있습니다. 효과적인 회계 관리 비법을 친절하고 알기 쉽게 다룹니다. 중소기업 사장, 1인 기업가, 자영업자에 이르기까지 새는 돈을 막고 이익을 제대로 관리하고 싶은 이들에게 차근차근 상담해주듯 회계 관리의 ‘감’을 알려주고, 나아가 경영에 필수적인 크고 작은 팁까지 전달해줄 것입니다. 자 이제 책 안으로 들어가 봅시다. ​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6.17

 
"수많은 대안 중에 왜 나를 선택해야 하는가?"
 
다음 질문들로 내 제품과 서비스가 왜 경쟁사들보다 뛰어난지, 고객들은 왜 내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지를 정리하다 보면 어느 정도 마케팅 메시지의 윤곽이 잡힐 것입니다.
 
• 나의 제품·서비스가 다른 유사한 그것들과 무엇이 다른가?
• 나의 제품·서비스의 어떤 부분이 경쟁사의 것보다 월등히 뛰어난가?
• 기존 고객들이 나의 제품·서비스를 선택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더 구체적으로 바꿔봅시다.
 
• (내가 찜한 시장에서) 나의 제품·서비스가 다른 유사한 그것들과 무엇이 다른가?
• (내가 찜한 시장에서) 나의 제품·서비스의 어떤 부분이 경쟁사의 것보다 월등히 뛰어난가?
• (내가 찜한 시장에서) 기존 고객들이 나의 제품·서비스를 선택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효과적인 메시지 작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이 집중하는 시장이 먼저 정해져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메시지는 모호해질 수밖에 없고, 세상에 신기하고 재미난 것이 많은 요즘 모호한 메시지에 반응하는 고객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마케팅 메시지를 잘 만들어내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여기서 잠깐! 제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업& 세금 신고 가이드
시대가 변하면서 새롭게 생겨 난 직업, 신규 사업군에 대한 세금 신고, 법이 정해지기 전까지는 세금으로부터 자유로우니 그 전에 소득을 많이 챙긴 사람은 이득인 셈입니다. 가상화폐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죠.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범주로 묶을 수 있는 유튜버, 파워블로거, 인풀루언서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역시 과거에는 직업으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아이들의 장래 희망 중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 있는 직업군으로 바뀌었습니다.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직장인, 그리고 은퇴자까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대해 막연한 꿈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되면 해보고 싶은 업종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콘텐츠로 어떻게 돈을 벌고, 또 소득이 발생하면 세금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자
잡빌더 로울,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6.30

 
약 30분 정도 홈쇼핑 쇼호스트가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그것은 하나의 과학임을 알 수 있습니다. 수많은 행동심리학 이론의 결정체를 보는 것 같습니다. 많은 홈쇼핑을 보다 보면 세 가지의 공통적인 메시지 형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1. 눈길을 단숨에 끌 한 방 메시지
"좋은 잠이 좋은 아침을 만듭니다."
 
어느 온수 매트 홈쇼핑 홈페이지 광고 문구입니다. 이처럼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는 한 방 있는 메시지가 필요합니다.
 
“1,000 songs in your pocket (1,000곡의 노래를 주머니 속에)”
 
공전의 인기를 누린 애플의 아이팟이 처음 시장에 나왔을 때 사용했던 마케팅 메시지입니다. 얼마나 간결하고 강력한가요. 제품이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한 문장으로 요약했습니다.
 
2. 고객을 설득할 스토리
구매 의사결정에는 이성보다는 감성이 작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똑똑해서 구매했다고 착각하지만, 실제로 되돌아보면 그냥 사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산 경우가 대부분이지 않은가요? 온수 매트를 부모님께 선물해드렸을 때 좋아하시는 모습을 상상해보면, 어느덧 우리는 온수 매트를 결제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물건을 잘 파는 모든 영업자는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매력적인 스토리를 개발해야 합니다.
 
3. 거부할 수 없는 마지막 제안
홈쇼핑 채널 마지막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문구, 지금 구매하면 이것도 주고 저것도 준다는 식의 제안이 마치 선물 폭탄처럼 쏟아집니다. 자신의 사업에도 이러한 메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많은 사업자가 이 마지막 제안을 누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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