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정해졌다면, 고객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정해야 합니다. 그 메시지에는 반드시 자신이 '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최고의 적임자인지가 담겨야 합니다.
"수많은 대안 중에 왜 나를 선택해야 하는가?"
다음 질문들로 내 제품과 서비스가 왜 경쟁사들보다 뛰어난지, 고객들은 왜 내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지를 정리하다 보면 어느 정도 마케팅 메시지의 윤곽이 잡힐 것입니다.
• 나의 제품·서비스가 다른 유사한 그것들과 무엇이 다른가?
• 나의 제품·서비스의 어떤 부분이 경쟁사의 것보다 월등히 뛰어난가?
• 기존 고객들이 나의 제품·서비스를 선택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더 구체적으로 바꿔봅시다.
• (내가 찜한 시장에서) 나의 제품·서비스가 다른 유사한 그것들과 무엇이 다른가?
• (내가 찜한 시장에서) 나의 제품·서비스의 어떤 부분이 경쟁사의 것보다 월등히 뛰어난가?
• (내가 찜한 시장에서) 기존 고객들이 나의 제품·서비스를 선택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효과적인 메시지 작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이 집중하는 시장이 먼저 정해져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메시지는 모호해질 수밖에 없고, 세상에 신기하고 재미난 것이 많은 요즘 모호한 메시지에 반응하는 고객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마케팅 메시지를 잘 만들어내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여기서 잠깐! 제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약 30분 정도 홈쇼핑 쇼호스트가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그것은 하나의 과학임을 알 수 있습니다. 수많은 행동심리학 이론의 결정체를 보는 것 같습니다. 많은 홈쇼핑을 보다 보면 세 가지의 공통적인 메시지 형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1. 눈길을 단숨에 끌 한 방 메시지
"좋은 잠이 좋은 아침을 만듭니다."
어느 온수 매트 홈쇼핑 홈페이지 광고 문구입니다. 이처럼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는 한 방 있는 메시지가 필요합니다.
“1,000 songs in your pocket (1,000곡의 노래를 주머니 속에)”
공전의 인기를 누린 애플의 아이팟이 처음 시장에 나왔을 때 사용했던 마케팅 메시지입니다. 얼마나 간결하고 강력한가요. 제품이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한 문장으로 요약했습니다.
2. 고객을 설득할 스토리
구매 의사결정에는 이성보다는 감성이 작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똑똑해서 구매했다고 착각하지만, 실제로 되돌아보면 그냥 사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산 경우가 대부분이지 않은가요? 온수 매트를 부모님께 선물해드렸을 때 좋아하시는 모습을 상상해보면, 어느덧 우리는 온수 매트를 결제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물건을 잘 파는 모든 영업자는 자신만의 스토리가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매력적인 스토리를 개발해야 합니다.
3. 거부할 수 없는 마지막 제안
홈쇼핑 채널 마지막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문구, 지금 구매하면 이것도 주고 저것도 준다는 식의 제안이 마치 선물 폭탄처럼 쏟아집니다. 자신의 사업에도 이러한 메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많은 사업자가 이 마지막 제안을 누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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