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전에, 먼저 다음 OO을 살펴보자.

회계 상식 사전

by 택스코디 2023. 7. 14. 00:01

본문

지금까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은 후행 지표다
• 매출의 선행 지표인 트래픽, 전환율, 수량, 가격 네 가지가 중요하다
• 트래픽은 매출의 첫 단추로 매우 중요하다
• 트래픽이 충분해도 전환이 안 되면 어차피 매출은 0이다
• 트래픽과 전환율을 구분해 전략을 세우고, 이 숫자들을 자주 확인하자
• 수량 늘리는 세 가지 전략인 고객의 입소문, 재방문, 추가 구매를 사용하자
 

회계상식사전
회계를 ‘비즈니스 언어’라고 합니다. 회계라고 하는 언어를 알아야 비즈니스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회계라는 언어를 모르는 데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면, 좁은 세계에서만 살아서 그런 것입니다. 그 이상 넓은 세계의 존재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말을 모르면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도 알지 못합니다. 영어를 모르는 사람은 영어를 쓰는 사람들의 생활과 생각을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회계를 아는 사람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업무만 담당하는 입사 초창기에는 회계 관련 부서가 아니라면 숫자와 관련된 일은 거의 하지 않죠. 그러나 연차가 쌓여 관리자로 승진하면 ‘조직 운영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돈을 제대로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우리 회사 매출이 얼마이고 그로 인해 수익은 얼마인지, 각종 지출과 외상거래는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내년, 내후년도 계획을 제대로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창업을 준비한다고 해도 회계는 역시 필수 지식입니다. 내 회사를 차렸을 때 하루하루 매출내용을 기록하는 것은 경리부 직원 몫이지만, 자금계획을 세우거나 현금을 확보하는 것은 사장의 몫입니다. 돈과 관련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사장이 반드시 회계 구조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만큼 돈이 돌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매출 증대와 원가 절감 중 어느 쪽을 우선시해야 할까요? 원가 계산은 또 어떻게 정해야 좋을까요? 그리고 세금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고민을 해소해줄 회계 관리 비법이 《알아두면 쓸모 있는 회계 상식사전》에 담겨 있습니다. 효과적인 회계 관리 비법을 친절하고 알기 쉽게 다룹니다. 중소기업 사장, 1인 기업가, 자영업자에 이르기까지 새는 돈을 막고 이익을 제대로 관리하고 싶은 이들에게 차근차근 상담해주듯 회계 관리의 ‘감’을 알려주고, 나아가 경영에 필수적인 크고 작은 팁까지 전달해줄 것입니다. 자 이제 책 안으로 들어가 봅시다. ​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6.17

 
알못 - 이론적으로 매출이 저렇게 발생하는 건 알겠습니다. 그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택스코디 - 만약 당신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과 엘리베이터를 같이 탔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길어야 1분 정도 잠재고객과 같은 공간에 있게 됩니다. 그 짧은 시간 안에 당신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요? 당신 입에서 나오는 설명이 경쟁사들이 하는 말과 70% 이상 유사하다면, 현재 당신은 아마 큰 어려움에 빠져 있을 것입니다. 내가 파는 제품과 서비스가 타사의 것과 차별화되지 않는다면, 내세울 수 있는 건 싼 가격밖에 없습니다.
 
"이 간단한 걸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홈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검색 광고에 큰돈을 쓰기 전에, 브로슈어를 제작하기 전에, 로고나 상호를 만들기 전에, 그 어떤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전에 먼저 다음 세 요소를 살펴봅시다.
 
• 시장: '누구'에게 제공하는 물건이나 서비스인가?
• 메시지: '무엇' 때문에 그것을 나에게 사야 하는가?
• 미디어: '어떻게'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할 것인가?
 
이 요소 각각의 내용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장 → 메시지 → 미디어' 순서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신이 목표로 삼는 고객을 먼저 지정한다 → 지정한 고객에게 전달할 분명한 메시지를 만든다 → 만든 메시지를 전달할 미디어를 선택한다
 
이 순서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무에서는 이 순서를 정확히 반대로 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입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업& 세금 신고 가이드
시대가 변하면서 새롭게 생겨 난 직업, 신규 사업군에 대한 세금 신고, 법이 정해지기 전까지는 세금으로부터 자유로우니 그 전에 소득을 많이 챙긴 사람은 이득인 셈입니다. 가상화폐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죠.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범주로 묶을 수 있는 유튜버, 파워블로거, 인풀루언서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역시 과거에는 직업으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아이들의 장래 희망 중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 있는 직업군으로 바뀌었습니다.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직장인, 그리고 은퇴자까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대해 막연한 꿈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되면 해보고 싶은 업종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콘텐츠로 어떻게 돈을 벌고, 또 소득이 발생하면 세금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자
잡빌더 로울,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6.30

 
"요즘 블로그를 꼭 운영해야 손님이 온다고 하던데, 그러면 블로그에 뭘 적지?"
 
정확히 역순입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마케팅을 고민할 때 그 시작점은 반드시 시장, 즉 고객이어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