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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통장 쪼개기가 효과가 있을까?

회계 상식 사전

by 택스코디 2023. 6. 25.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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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알못 - 왜 통장 쪼개기가 효과가 있나요?
 
택스코디 - 그 이유는 바로 통장에 100만 원을 넣어두고 있으면 100만 원만큼 소비 수준이 커지지만, 용도에 맞게 통장별로 10만 원, 20만 원씩 옮겨 놓으면 그 금액에 맞게 소비 수준이 조절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눈에 많은 돈이 보이면 씀씀이가 저절로 커지고, 눈에 보이는 돈이 적으면 저절로 그 금액에 맞게 살게 됩니다.
 
어떤 면에서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동물이 아닙니다. 많은 경우 인간은 비상식적이고 본능적으로 움직입니다. 하나의 통장에 돈을 많이 두는 건 본능적으로 돈을 많이 쓰도록 놔두는 것입니다. 반대로 여러 통장에 돈을 쪼개놓으면 본능적으로 돈을 적게 쓰게 됩니다. 따라서 머리를 크게 쓰지 않아도 저절로 자신의 소비 수준이 조절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사장님 절세법
세금을 계산하는 원리를 이해하면, 남들은 놓치는 공제항목을 하나라도 더 챙겨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장님 절세의 시작입니다. 반대로 세금에 대해 모르면 개인도 기업도 위험 부담이 커집니다. 집을 사고팔기 전에 세금을 검토하는 것처럼 사업을 할 때도 철저히 세금을 분석하고 따져야 합니다. 이 책은 예비사업가, 1인 사업가, 중견 사업가 등 사업과 관련된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세금,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개념을 가장 쉽고 가장 빨리 터득하게 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돈 버는 회계 상식과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실무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회계 파트에서는 관리 회계를 통해 정확한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익의 중요성에 대해 말합니다. 두 번째 사업자등록 파트에서는 사업자등록 전·후로 알아야 할 내용과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세 번째 부가가치세 파트에서는 부가가치세 개념부터 계산법, 그리고 신고방법까지 알기 쉽게 안내합니다. 네 번째 종합소득세 파트에서는 세법상 비용의 구분과 처리개념을 설명하고 종합소득세 계산법과 그에 따른 절세법을 알려줍니다. 마지막 노무 상식 파트에서는 직원을 한 명이라도 채용하면 알아야 할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등에 관해 친절히 설명합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2.17

 
세알못 - 그럼 사업자는 통장을 몇 개나 만들어야 하나요?
 
택스코디 - 가장 미련한 방법이 통장 하나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통장 잔고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가 거의 없습니다. 재무제표를 하나도 볼 줄 모르는 대표도 통장 잔액은 자주 확인합니다.
 
"현재 통장 잔액이 1억 원이군. 내가 사고 싶은 차가 8천만 원인데, 그걸 사고 나도 2천만 원이 남네. 사업자는 비용처리도 된다고 하니 얼른 사야지."
 
통장에 1억 원이 있으면, 1억 원에 걸맞게 소비 수준이 커집니다.
 

회계상식사전
회계를 ‘비즈니스 언어’라고 합니다. 회계라고 하는 언어를 알아야 비즈니스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회계라는 언어를 모르는 데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면, 좁은 세계에서만 살아서 그런 것입니다. 그 이상 넓은 세계의 존재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말을 모르면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도 알지 못합니다. 영어를 모르는 사람은 영어를 쓰는 사람들의 생활과 생각을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회계를 아는 사람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업무만 담당하는 입사 초창기에는 회계 관련 부서가 아니라면 숫자와 관련된 일은 거의 하지 않죠. 그러나 연차가 쌓여 관리자로 승진하면 ‘조직 운영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돈을 제대로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우리 회사 매출이 얼마이고 그로 인해 수익은 얼마인지, 각종 지출과 외상거래는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내년, 내후년도 계획을 제대로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창업을 준비한다고 해도 회계는 역시 필수 지식입니다. 내 회사를 차렸을 때 하루하루 매출내용을 기록하는 것은 경리부 직원 몫이지만, 자금계획을 세우거나 현금을 확보하는 것은 사장의 몫입니다. 돈과 관련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사장이 반드시 회계 구조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만큼 돈이 돌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매출 증대와 원가 절감 중 어느 쪽을 우선시해야 할까요? 원가 계산은 또 어떻게 정해야 좋을까요? 그리고 세금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고민을 해소해줄 회계 관리 비법이 《알아두면 쓸모 있는 회계 상식사전》에 담겨 있습니다. 효과적인 회계 관리 비법을 친절하고 알기 쉽게 다룹니다. 중소기업 사장, 1인 기업가, 자영업자에 이르기까지 새는 돈을 막고 이익을 제대로 관리하고 싶은 이들에게 차근차근 상담해주듯 회계 관리의 ‘감’을 알려주고, 나아가 경영에 필수적인 크고 작은 팁까지 전달해줄 것입니다. 자 이제 책 안으로 들어가 봅시다. ​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6.17

 
질문에 대한 답을 하자면 최소 3개 이상은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이름을 정합시다.
 
● 사업용 통장: 모든 매출과 매입이 일어나는 통장
● 세금 통장: 세금 예상액을 준비하는 통장
● 금고 통장: 추후 운영자금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는 통장
 
한 달에 한 번 사업용 통장에서 일정 금액을 세금 통장과 금고 통장으로 옮겨놓습니다. 그 금액은 과거 재무현황을 보고 매출액의 몇 % 수준으로 정하면 됩니다. 어차피 자신의 통장에서 자신의 통장으로 옮기는 행위에 불과하므로 돈이 외부로 나가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일단 통장 3개를 만들어 대략적인 비율로 옮겨보면, 시행착오를 거쳐 몇 달 안에 자신의 사업에 맞는 금액을 확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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