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전증여, 왜 해야 할까?

상속과 증여

by 택스코디 2024. 12. 17. 00:04

본문

세알못 - 사전증여, 왜 해야 하나요?
 
택스코디 –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서 정하고 있는 사전증여재산 합산 기간은 10년입니다. 조금이라도 미리 증여한다면, 향후 10년이 지나 추가적인 증여 또는 상속이 발생하더라도 합산되지 않기 때문에 누진세율 적용에 따른 세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무살부터 배우는 절세법

 
사전증여는 자산 가치 상승 전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자산 가치가 상승할수록 세부담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산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큰 경우 사전증여를 통해 현재 시점 기준으로 미리 세금을 납부하면서 향후 자산 가치 상승에 따른 추가 세부담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전증여는 재산이 다음 세대에 원활히 승계되도록 하여 예기치 않은 상속세 충격을 완화해줄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속이 개시되면, 거액의 상속세 납부 자금 마련이 상속인들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고, 짧은 기간 동안 제대로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속·증여 절세의 전략

 
사전증여를 활용하여 증여 시점에서 일정 세금을 미리 부담하고 향후 자산운영이나 승계 계획을 장기적으로 마련해나간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상속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업경영과 관련된 주식 등 자산의 경우라면 사전증여를 통해 자산을 안정적으로 승계해 나가면서 경영 리스크를 줄이고 사업 지속성을 강화해 나갈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