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예상치도 못한 엄청난 부가세 부과, 과연 뭐가 문제였을까?

사장님 세금

by 택스코디 2023. 3. 17. 00:06

본문

초보사장님 - 오래 다녔던 회사를 퇴사한 뒤 카페 창업을 했습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의 인테리어를 위해 테이블과 의자, 소품 등 많은 제품들을 구매하는 데 큰 비용을 들였습니다. 다행히 공을 들인 덕분에 어려운 시국에도 불구하고 카페의 매출은 승승장구할 수 있었죠.

이렇게 열과 성을 다해 카페를 운영하다 첫 세금 신고를 하고 납부해야 할 부가세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예상치도 못한 엄청난 세금이 부과되었기 때문입니다. 과연 뭐가 문제였을까요?

택스코디 - 세금 폭탄을 맞은 이유는 카페 창업을 위해 사용한 비용은 많았지만 정작 비용으로 처리할 만한 게 거의 없었기 때문이에요. 거래액이 3만 원 이상일 때는 반드시 세금계산서나 계산서, 현금영수증을 받거나 사업용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했어야 했는데 이를 간과한거죠. 가지고 있던 거래명세표와 영수증은 세법에서 인정되는 적격증빙이 아니기 때문에 거액의 부가가치세를 피할 수 없었던 겁니다.

절세의 기술
세금을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 책은 택스코디가 절세에 관한 대부분 지식을 처음부터 끝까지 쉽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상세한 사례와 함께 기존의 정책 해설과 그에 따른 절세법은 물론 새로운 정부에서 개정된 혹은 개정될 세법까지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세금 관련 인기 블로그 ‘택스코디의 아는 만큼 돈 버는 세금 이야기’를 운영하고, 게시글 중 제일 조회수가 높은 글들 위주로 책의 지면에 실었습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팬덤북스
출판일
2023.02.20

 
창업을 준비하다보면 간판 설치나 각종 물품을 구매하면서 인테리어와 관련된 비용에 많은 돈을 쓰게 됩니다. 인테리어 업자에게 비용을 계산하면서 세금계산서 발행을 요구하면 부가가치세 10%가 붙은 금액으로 세금계산서가 발행된다는 답변을 듣게 됩니다.
이때 세무 지식이 없고 예산이 빠듯한 사장님들은 보통 10%의 금액이 부담돼서 세금계산서 발급 대신 10% 할인된 가격을 선택하곤 하죠.

사장님 절세법
세금을 계산하는 원리를 이해하면, 남들은 놓치는 공제항목을 하나라도 더 챙겨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장님 절세의 시작입니다. 반대로 세금에 대해 모르면 개인도 기업도 위험 부담이 커집니다. 집을 사고팔기 전에 세금을 검토하는 것처럼 사업을 할 때도 철저히 세금을 분석하고 따져야 합니다. 이 책은 예비사업가, 1인 사업가, 중견 사업가 등 사업과 관련된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세금,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개념을 가장 쉽고 가장 빨리 터득하게 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돈 버는 회계 상식과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실무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회계 파트에서는 관리 회계를 통해 정확한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익의 중요성에 대해 말합니다. 두 번째 사업자등록 파트에서는 사업자등록 전·후로 알아야 할 내용과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세 번째 부가가치세 파트에서는 부가가치세 개념부터 계산법, 그리고 신고방법까지 알기 쉽게 안내합니다. 네 번째 종합소득세 파트에서는 세법상 비용의 구분과 처리개념을 설명하고 종합소득세 계산법과 그에 따른 절세법을 알려줍니다. 마지막 노무 상식 파트에서는 직원을 한 명이라도 채용하면 알아야 할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등에 관해 친절히 설명합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2.17

 
간혹 현금으로 구매하면 할인을 해준다는 것처럼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지 않으면 일부 할인을 해주겠다며 권유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소득세율인 6% 이상 할인해주는 게 아니라면 세법상 적격증빙인 세금계산서를 받고 비용 처리하는 게 유리합니다.
만약 세금계산서를 받지 않았다면 증빙불비 가산세 2%를 부담하고 비용으로 인정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신 해당 비용을 계좌 이체 해두고 견적서 등을 통해 거래 사실을 입증할 수 있어야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