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 앞으로 이것 꼭 챙기자.

사장님 세금

by 택스코디 2024. 1. 12. 00:04

본문

세알못 -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부가가치세 신고를 앞두고 예상세액을 확인하다 깜짝 놀랐습니다. 작년 하반기 매출이 1년 전과 비교해 30%가량 줄었는데도, 부가가치세가 오히려 더 많이 나온 것입니다. 이유를 살펴보니 오픈마켓 등에서 구매한 식자재와 부자재 등의 지출 내역이 부가가치세 신고 시 공제되지 않아서였습니다.
 
택스코디 - 앞으로 오픈마켓과 판매(결제) 대행업체 결제 내역을 꼼꼼히 챙기지 않으면 이같이 부가가치세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지탱하는 현실 세무 지식(2023)
돈만 있다고 성공한 사업가가 되는 건 아니다. 우리 회사가 아니면 안 될 이유 즉, 경쟁력도 갖춰야 하고, 대박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안목도 있어야 한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역시 망하지 않는 것이다. 물론 실패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기왕이면 탄탄하게 성공하는 편이 낫지 않겠는가? 금쪽같은 내 사업을 지키기 위해선 기본적인 것을 잘 알아야 한다. 이를테면 세금 말이다. 이 책은 사업자들이 별생각 없이 세무 대리인에게 맡기곤 하는 세금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전문가에게 맡기면 저절로 절세될 거란 착각은 금물이다. 사업주가 세금에 대해 알아야 성패를 파악하고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 이 책에 기본적인 세금 상식부터 업종별, 상황별 확인 사항, 알아둬야 낭패 보지 않는 노무 문제, 폐업 신고 시 주의 사항까지 창업의 A to Z를 담았으니 세금 공부가 필요했던 사업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보는 것이 좋다. 이 책의 구성 〈PART 01 창업,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와 〈PART 02 창업자가 알아두어야 할 세금〉에서는 꼭 알아두어야만 하는 세금 상식, 세금 신고 기간과 신고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PART 03 창업의 시작을 알리는 사업자 등록증〉에서는 앞의 내용을 바탕으로 사업자 준비 과정과 사업 초반에 발생하는 문제와 궁금증을 해소해 준다. 〈PART 04 베테랑 사장님도 꼭 알아야 하는 노무 상식〉에서는 근로자와 사업주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노무 문제를 사례를 들어 해설한다. 제목처럼 사업 운영에는 베테랑일지 몰라도 근로기준법에는 무지해 실수하곤 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파트이다.〈PART 05 합법적으로 절세하는 방법〉에서는 실용적인 절세 비법을 공개한다. 이 역시 예시와 계산법 등을 활용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PART 06 혼자 해보는 사업자 등록〉에서는 업종별 셀프 사업자 등록 방법을 다루고 있으며, 〈PART 07 눈 뜨고 코 베이는 임대차 계약〉은 큰 손해를 보곤 하는 임대차 계약에 관한 팁과 주의 사항을 다룬다. 〈PART 08 폐업 시 이렇게 하면 편하다〉는 사정상 폐업 혹은 휴업을 결정했을 때 신경 써야 할 점과 신고 절차 등을 알려준다. 부록에는 20년가량 사업을 운영해본 창업자로서의 고민과 조언을 담았다. 저자의 말대로 남들이 가는 길을 따라가려 애쓰지 말고 나만의 페이스로 오래 달릴 수 있길 바란다.
저자
택스코디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2.15

 
국세청은 2024년(2023년 3분기분)부터 부가가치세 신고 시 오픈마켓과 결제 대행업체 결제 내역을 '공제대상'에서 '선택불공제'로 바꿨습니다. 선택불공제란 일단 업무와 무관한 비용으로 간주하고, 사업 용도로 사용한 경우에 공제로 변경처리가 가능한 항목입니다. 자동공제 대상서 제외돼 납세자가 공제대상임을 일일이 입증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국세청은 제도 변경에 대한 이유를 판매자 정보가 불분명한 데다 판매(결제) 대행업체는 판매자가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자이거나 면세사업자이면 공제를 받으면 안 되는데도 공제를 받은 뒤 나중에 과소세액을 추징받는 경우가 자주 발생해서라고 합니다.
 
부가가치세는 매출의 10%에서 영업 활동에 이용한 각종 매입 항목에 대한 부가가치세(10%)를 공제하는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여기에 농·수산물은 원래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는 면세 상품이지만, '의제매입세액공제'를 통해 매입액의 일정 비율을 공제해줍니다.
문제는 온라인을 통한 원자재 구매가 크게 많아지는 상황에서 국세청이 네이버와 쿠팡 등 오픈마켓 등을 통한 결제내역에 대한 입증 책임을 납세자에게 떠넘겼다는 것입니다.
 

사장님 절세법
세금을 계산하는 원리를 이해하면, 남들은 놓치는 공제항목을 하나라도 더 챙겨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장님 절세의 시작입니다. 반대로 세금에 대해 모르면 개인도 기업도 위험 부담이 커집니다. 집을 사고팔기 전에 세금을 검토하는 것처럼 사업을 할 때도 철저히 세금을 분석하고 따져야 합니다. 이 책은 예비사업가, 1인 사업가, 중견 사업가 등 사업과 관련된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세금,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개념을 가장 쉽고 가장 빨리 터득하게 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돈 버는 회계 상식과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실무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회계 파트에서는 관리 회계를 통해 정확한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익의 중요성에 대해 말합니다. 두 번째 사업자등록 파트에서는 사업자등록 전·후로 알아야 할 내용과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세 번째 부가가치세 파트에서는 부가가치세 개념부터 계산법, 그리고 신고방법까지 알기 쉽게 안내합니다. 네 번째 종합소득세 파트에서는 세법상 비용의 구분과 처리개념을 설명하고 종합소득세 계산법과 그에 따른 절세법을 알려줍니다. 마지막 노무 상식 파트에서는 직원을 한 명이라도 채용하면 알아야 할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등에 관해 친절히 설명합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2.17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10월과 11월 각각 20조 원을 넘기며 2024년 역대 최대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직전 신고까지만 해도 사업용 신용카드의 사용내역을 국세청이 판단해 공제·불공제 여부를 결정했지만, 이제는 모두 불공제 처리합니다. 개별 납세자는 선택불공제로 분류된 지출 내역에 대한 증빙자료를 일일이 준비해 소명해야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부터 부가가치세 신고대상자는 반드시 공제와 불공제 내역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