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인 연말정산, 같은 연봉인데 카드 소득공제가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연말정산

by 택스코디 2023. 10. 5. 00:04

본문

지난번 연말정산 때 환급액이 적어 실망한 직장인이라면 이번에는 미리 준비해 보너스를 제대로 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올해 지출 내역을 점검, 막바지 절세전략을 짜야 합니다.
 

 
직장인 세테크의 기술
직장인의 첫 세금·회계 공부, 재무제표 읽기부터 연말정산까지! 생활세금 상식부터 노후 준비 세테크까지! 금융업 종사자들은 부동산으로 돈 버는 시대는 이제 끝났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부동산업 종사자들은 일반인이 주식이나 펀드로 돈 벌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도대체 누구 말이 맞는 건가요? 전문가일수록 자신의 관점에서만 이야기합니다. 부동산은 부동산대로 주식은 주식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동산으로 돈을 벌든, 주식으로 돈을 벌든, 소득이 있는 곳에는 세금이 따라 다닌다는 사실입니다. 세테크를 시작하려는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모두 담은 이 책, 〈직장인 세테크의 기술〉은 쉽고 깔끔한 정리로 ‘세테크 입문자가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왕초보도 술술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 한 권이면 세테크를 전혀 모르는 ‘세알못’ 씨도 당장 세테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자, 당신의 건투를 빕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3.27

 
먼저 직장인이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당해연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카드사용액이 연봉의 최소 25%를 초과 지출해야 합니다.
카드사용액에는 신용·체크카드 사용액뿐 아니라 현금영수증이 발급된 현금결제액이나 백화점카드 사용액, 기명식 선불카드 결제액 등도 포함합니다.
 
연봉 4,500만 원을 받는 직장인 A 씨는 매년 1,500만 원을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연말 소득공제를 통해 12만 원 정도를 돌려받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연봉이 비슷한 직장동료 B 씨의 경우 카드 세테크를 통해 2배 이상인 25만 원을 매년 환급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A, B 씨처럼 같은 연봉임에도 카드 소득공제가 차이를 보이는 건 왜일까요. 이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2023 연말정산의 기술
날씨가 추워지면 연말정산 환급금을 기대하지 않을 수가 없다. ‘13월의 월급’으로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금, 하지만 아마 특별히 큰돈을 돌려받은 기억은 없을 것이다. 도리어 월급 일부를 떼여왔을지도 모른다. 왜일까? 그동안 우리가 연말정산의 공식과 규칙을 몰랐기 때문이다. 무작정 돈을 많이 쓴다고 해서 많이 돌려받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서류를 제출해도, 부양가족이 많아도 공제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이 책에는 이러한 낭패를 피하는 기술이 담겨 있다.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항목별 한도와 조건은 무엇인지, 제출 서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 택스코디가 콕 집어 알려주는 연말정산 기술로 13월의 월급을 향해 가보자.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2.11.18

 
연간 카드 사용액이 연봉의 25%를 초과하면 초과분의 15~30%에 해당하는 금액을 연간 300만 원 한도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은 30%로 신용카드(15%)보다 2배나 높습니다.
예를 들어 연봉 3,000만 원을 받는 직장인이 연간 1,500만 원을 체크카드로 사용하면 신용카드로 쓴 경우보다 18만 원 정도를 더 돌려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