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OO과 OO을 구분하자

회계 상식 사전

by 택스코디 2023. 7. 12. 00:01

본문

광고 덕분에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훨씬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요? 자신의 매장 혹은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의 수 (트래픽)는 나쁘지 않은데,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서 환장해본 경험이 있나요? 이는 전환율이 낮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업& 세금 신고 가이드
시대가 변하면서 새롭게 생겨 난 직업, 신규 사업군에 대한 세금 신고, 법이 정해지기 전까지는 세금으로부터 자유로우니 그 전에 소득을 많이 챙긴 사람은 이득인 셈입니다. 가상화폐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죠.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범주로 묶을 수 있는 유튜버, 파워블로거, 인풀루언서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역시 과거에는 직업으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아이들의 장래 희망 중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 있는 직업군으로 바뀌었습니다.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직장인, 그리고 은퇴자까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대해 막연한 꿈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되면 해보고 싶은 업종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콘텐츠로 어떻게 돈을 벌고, 또 소득이 발생하면 세금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자
잡빌더 로울,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6.30

 
매장에 들어와서 대충 둘러보다가 가격만 묻고 나가버리는 고객, 매장에 들어와서 가격조차 확인하지 않는 고객, 웹사이트의 첫 페이지만 보고 이탈하는 고객, 웹사이트를 구석구석 확인하고도 아무런 문의를 남기지 않는 고객
 
모두 트래픽은 일어났는데 전환이 안 된 사례입니다. 이 경우에는 반드시 전환율을 개선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결국 매출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음 공식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매출은 수많은 트래픽과 전환율의 곱이기 때문에 트래픽이 수백만이더라도 전환율이 0이면 수량은 0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은 매출도 0이 됩니다.
 
● 트래픽 × 전환율 = 수량
 
많은 대표가 트래픽과 전환율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가장 흔한 실수가 매출이 떨어지면 바로 검색 광고의 순위를 더 높이는 방식으로 광고비를 추가 집행합니다. 그러면 트래픽은 더 발생하지만, 어차피 전환이 안 되므로 매출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전형적인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전략입니다.
 

회계상식사전
회계를 ‘비즈니스 언어’라고 합니다. 회계라고 하는 언어를 알아야 비즈니스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회계라는 언어를 모르는 데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면, 좁은 세계에서만 살아서 그런 것입니다. 그 이상 넓은 세계의 존재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말을 모르면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도 알지 못합니다. 영어를 모르는 사람은 영어를 쓰는 사람들의 생활과 생각을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회계를 아는 사람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업무만 담당하는 입사 초창기에는 회계 관련 부서가 아니라면 숫자와 관련된 일은 거의 하지 않죠. 그러나 연차가 쌓여 관리자로 승진하면 ‘조직 운영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돈을 제대로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우리 회사 매출이 얼마이고 그로 인해 수익은 얼마인지, 각종 지출과 외상거래는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내년, 내후년도 계획을 제대로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창업을 준비한다고 해도 회계는 역시 필수 지식입니다. 내 회사를 차렸을 때 하루하루 매출내용을 기록하는 것은 경리부 직원 몫이지만, 자금계획을 세우거나 현금을 확보하는 것은 사장의 몫입니다. 돈과 관련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사장이 반드시 회계 구조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만큼 돈이 돌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매출 증대와 원가 절감 중 어느 쪽을 우선시해야 할까요? 원가 계산은 또 어떻게 정해야 좋을까요? 그리고 세금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고민을 해소해줄 회계 관리 비법이 《알아두면 쓸모 있는 회계 상식사전》에 담겨 있습니다. 효과적인 회계 관리 비법을 친절하고 알기 쉽게 다룹니다. 중소기업 사장, 1인 기업가, 자영업자에 이르기까지 새는 돈을 막고 이익을 제대로 관리하고 싶은 이들에게 차근차근 상담해주듯 회계 관리의 ‘감’을 알려주고, 나아가 경영에 필수적인 크고 작은 팁까지 전달해줄 것입니다. 자 이제 책 안으로 들어가 봅시다. ​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6.17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는 반드시 이 두 개념을 구분해야 합니다.
지금 개선하고 싶은 것이 트래픽의 영역인지, 전환율의 영역인지 꼭 구분해야만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