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매년 발표하는 기업생멸행정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신생기업 10곳 중 7곳은 5년 내 폐업합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요? 사업이 망하는 이유는 100가지도 넘겠지만, 그중에서 오랜 기간 창업을 착실하게 준비한 사람일수록 많이 하는 대표적인 실수이자 착각이 하나 있습니다.
"내 사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좋으면, 고객은 저절로 찾아올 거야!"
하지만 창업을 하고 나서 머지않아 깨닫습니다. 아무리 제품이나 서비스가 좋아도 고객이 없으면 끝이라는 사실을. 그리고 고객은 절대로 저절로 찾아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도 고객은 결코 그냥 찾아오지 않습니다. 내 커피가 스타벅스 커피보다 10배나 뛰어나더라도, 내 카페에는 파리 날리고 스타벅스에는 앉을 자리가 없습니다.
매출이 없으면 사업은 망합니다. 매출을 만드는 방법을 모르고서 절대 사업을 시작해서는 안 됩니다.
세알못 - 그럼 어떻게 하면 그 중요한 매출이라는 것을 만들 수 있나요?
택스코디 - 도서관에 가면 이에 관한 책이 수백 권은 있을 겁니다. 그만큼 어렵기도 하고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매출에 관한 일반적인 이야기는 다른 책에 맡기고, <회계 상식 사전>에서는 매출의 구성 요소들을 숫자 측면에서 살펴봅시다. 이를 통해 매출이 100억 원 발생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이 결합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무슨 사업이든 매출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크게 네 가지 선행 단계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하나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매출을 만드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 = 수량 × 가격
● 수량 = 트래픽 × 전환율
● 매출 = 수량 (트래픽 × 전환율) × 가격
매출을 한마디로 말하면 '수량과 가격이 곱'인데, 수량은 '트래픽과 전환율의 곱'입니다. 따라서 매출을 증가시키려면 트래픽, 전환율, 수량, 가격 이 네 가지 요소 중 하나를 반드시 증가시켜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중에서 매출을 2배로 증가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냥 가격을 2배로 올리면 되지 않을까요? 하지만 그렇게 하면 찾아오는 손님(수량)이 확 줄어들지 않을까요?
실무에서는 이처럼 트래픽, 전환율, 수량, 가격 중 한 가지를 급격히 증가시키기는 힘듭니다. 그렇게 할 수만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모든 것이 다 공개되어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자신만 그렇게 특출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이 접근해봅시다.
● 트래픽을 20% 늘리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 전환율을 20% 늘리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 수량을 20% 늘리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 가격을 20% 늘리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트래픽, 전환율, 수량, 가격 각각을 20% 증가시킨다면 매출은 몇 배나 늘어날까요? 20%가 4개이므로 80% 정도 증가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네 가지 요소의 개선 효과가 복리로 적용한다면 매출의 증가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1.2 × 1.2 × 1.2 × 1.2 = 2.0736
와우, 2배가 넘습니다. 매출을 2배로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트래픽, 전환율, 수량, 가격 모두를 20%씩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물론 실무에서는 이렇게 수식으로 정확하게 계산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매출이 줄었다고 한숨부터 쉬지 말고, 이 네 가지 요소들을 하나씩 떠올려봅시다. 그리고 그것들을 늘리기 위해 조금이라도 개선할 부분은 없는지, 무심코 놓치고 있었던 것은 없는지 확인합시다. 의외로 20%는 쉽게 달성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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