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퇴직연금 제도, 확정급여(DB)형, 확정기여(DC)형 뭐가 유리할까?

세금 상식 사전

by 택스코디 2023. 2. 24. 00:06

본문

 
세알못 - 올해 2년 차 회사원입니다. 최근 퇴직연금 제도를 확정급여(DB)형에서 확정기여(DC)형으로 전환했습니다. 회사에서 퇴직연금을 알아서 관리해주는 DB형보다 제가 직접 퇴직연금을 운용할 수 있는 DC형의 수익률이 더 높다는 얘기만 듣고 바꿨는데, 잘한 선택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택스코디 - 국내 퇴직연금 제도는 크게 2가지(DB형, DC형)로 나눠집니다.
회사는 이 중 한 가지만 도입할 수도 있고, 두 가지를 모두 도입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DB형과 DC형을 모두 도입할 경우 연금 가입자들은 가입 시점에 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B형에서 DC형으로는 근로 기간 중 한 번 변경할 수 있지만, DC형에서 DB형으로 갈아탈 수는 없습니다.

하마터면 세금상식도 모르고 세금 낼 뻔했다
아침에 일어나서 식사를 하는 것에서 커피 음료와 담배 한 개비를 피는 것에도 다 세금이 붙어 있다. 이처럼 세금은 우리 일상생활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세금에 대한 지식을 잘 모를 뿐만 아니라, 당연히 세금 관련 업무는 세무사에게나 물어보거나 맡기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소비는 물론, 불필요한 세금까지도 더 내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서 세금에 대해 알려고 하지 않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절세와는 점점 멀어지는 모습들을 보인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기본 세금상식은 물론, 직장인을 위한, 개인사업가를 위한, 부동산 보유자나 투자자를 위한 세금상식을 상황별로 모았다. 여기서 절세 비법까지도 담았다.
저자
택스 코디(최용규)
출판
팬덤북스
출판일
2020.10.30

 
DB형은 퇴직금제도와 동일하게 가입자(근로자)가 퇴직 시 받을 급여가 근무 기간과 평균임금을 곱한 값으로 사전에 결정되어 있습니다. 평균임금은 퇴직 전 3개월간의 월 평균 임금입니다. 한편 DC형은 퇴직금을 1년에 한 번씩 계산해 근로자의 퇴직연금 계좌로 선지급합니다.
 
만약 현재 입사 1년 차의 월급이 270만 원이고 매년 임금인상률이 3%라면 2년 차 278만 원, 3년 차 286만 원, 4년 차 295만 원, 5년 차 304만 원을 받게 됩니다. 이 근로자가 5년 차 때 퇴직한다고 가정할 때 DB형을 선택했다면 1,520만 원(304만 원 곱하기 5년)을 받고, DC형을 선택했다면 1,433만 원(5년 동안 매년 받은 퇴직금의 합)을 받는 셈입니다.

이렇게 보면 DB형이 DC형보다 받는 금액이 유리해 보이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근로자가 주식, 채권 투자 등을 통해 매년 임금인상률 이상의 수익률을 거둘 자신이 있다면 매년 미리 퇴직금을 정산받는 DC형이 유리합니다. 또 향후 큰 폭의 임금 인상을 기대할 수 없거나, 현재 회사에서 진급을 기대할 수 없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진급 전 이직해 연봉을 올리고자 하는 근로자에게도 DC형이 유리합니다. 임금피크제에 따라 임금 삭감 시기가 다가오는 근로자에게도 최고 임금 수준에서 미리 퇴직금을 정산받을 수 있는 DC형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절세의 기술
세금을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 책은 택스코디가 절세에 관한 대부분 지식을 처음부터 끝까지 쉽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상세한 사례와 함께 기존의 정책 해설과 그에 따른 절세법은 물론 새로운 정부에서 개정된 혹은 개정될 세법까지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세금 관련 인기 블로그 ‘택스코디의 아는 만큼 돈 버는 세금 이야기’를 운영하고, 게시글 중 제일 조회수가 높은 글들 위주로 책의 지면에 실었습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팬덤북스
출판일
2023.02.20

 
반면 임금 상승률이 높거나, 진급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라 수년 내 이직 계획이 없다면 DB형을 선택하는 것이 낫습니다. 장기근속이 가능한 안정적인 회사에 다니는 사람도 DB형이 유리합니다. 투자에 자신이 없는 사람도 DB형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퇴직연금 제도가 어떤 것은 항상 불리하거나 유리하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DC형을 선택해 매년 정산되는 퇴직연금을 굴려 임금상승률보다 더 높은 투자 수익률을 낼 수 있는지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DC형이나, 개인형퇴직연금(IRP) 가입자라면 자신의 퇴직연금 계좌가 있는 금융사에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을 선택해 좀 더 적극적인 퇴직연금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