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업용 자동차에 대해 잘못 알려진 몇 가지 오해

사장님 세금

by 택스코디 2023. 5. 3. 00:03

본문

자, 이제 사업용 자동차에 대해 잘못 알려진 몇 가지 오해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1. 출퇴근이나 다른 용무에 사용하는 자동차는 세법상 비용처리가 안 된다?
세법에서는 출퇴근할 때 이용하는 차량도 업무용 자동차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간 차량관련 비용이 1대당 1,500만 원이 넘지 않는다면 100% 업무용으로 사용을 인정하고 있으므로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대부분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2. 자동차를 렌트하는 게 비용처리에 더 유리하다?
세법에서는 사업용 자동차 구매방식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비용처리 하는 방식도 모두 비슷하므로 렌트하는 방식이 가장 비용처리에 유리하다는 말은 옳지 않습니다.
 
3. 승용차는 사업용 차량으로 등록이 불가능하다?
승용차도 사업용 차량으로 등록해 종합소득세 신고 시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단, 경차, 9인승 이상 승합차, 화물차와 달리 자동차 보험, 비용처리 한도 등 별도의 규정이 있어 제한은 있습니다.
 

절세의 기술
세금을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 책은 택스코디가 절세에 관한 대부분 지식을 처음부터 끝까지 쉽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상세한 사례와 함께 기존의 정책 해설과 그에 따른 절세법은 물론 새로운 정부에서 개정된 혹은 개정될 세법까지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세금 관련 인기 블로그 ‘택스코디의 아는 만큼 돈 버는 세금 이야기’를 운영하고, 게시글 중 제일 조회수가 높은 글들 위주로 책의 지면에 실었습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팬덤북스
출판일
2023.02.20

 
앞서 언급했듯 사업용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구입 (일시불, 할부), 리스, 렌트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 하나가 특별하게 유리한 게 아니라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서 상황에 맞는 선택이 중요합니다.
 
● 구매 시 초기비용 -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입 (일시불, 할부)하는 경우에는 취득세 등 초기비용이 발생합니다. 리스, 렌트는 소유권(명의)이 넘어오지 않아 초기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자동차 보험 가입 - 자동차 보험의 경우 구입과 리스를 하게 되면 구매자가 가입 및 부담을 합니다. 렌트의 경우 자동차 회사가 가입하고 부담하는 형태입니다. 또한, 렌트하는 경우 사고가 나더라도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직원들이 쓰는 자동차인 경우 - 직원들이 이용하는 차량은 일반적으로 사고율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사고로 인한 보험료 인상이 관련 없는 자동차 렌트를 추천합니다.
 
●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 싶은 경우 - 자금에 여유만 있다면 자동차를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는 방법은 일시불로 차량을 구매하는 겁니다. 그러나 여유가 없다면 할부로 취득하거나 월 이용료에 부가가치세 붙지 않는 리스로 구매하는 것이 좋죠.
 
● 자동차 교체주기가 빠른 경우 - 자동차 교체주기가 빠른 경우 차량 구매 후 초기 5년 동안 중고차 가격 하락이 가장 심하므로 차량을 리스하거나 렌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장님 절세법
세금을 계산하는 원리를 이해하면, 남들은 놓치는 공제항목을 하나라도 더 챙겨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장님 절세의 시작입니다. 반대로 세금에 대해 모르면 개인도 기업도 위험 부담이 커집니다. 집을 사고팔기 전에 세금을 검토하는 것처럼 사업을 할 때도 철저히 세금을 분석하고 따져야 합니다. 이 책은 예비사업가, 1인 사업가, 중견 사업가 등 사업과 관련된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세금,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개념을 가장 쉽고 가장 빨리 터득하게 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돈 버는 회계 상식과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실무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회계 파트에서는 관리 회계를 통해 정확한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익의 중요성에 대해 말합니다. 두 번째 사업자등록 파트에서는 사업자등록 전·후로 알아야 할 내용과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세 번째 부가가치세 파트에서는 부가가치세 개념부터 계산법, 그리고 신고방법까지 알기 쉽게 안내합니다. 네 번째 종합소득세 파트에서는 세법상 비용의 구분과 처리개념을 설명하고 종합소득세 계산법과 그에 따른 절세법을 알려줍니다. 마지막 노무 상식 파트에서는 직원을 한 명이라도 채용하면 알아야 할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등에 관해 친절히 설명합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2.17

 
정리하면 차량은 내가 처한 상황과 목적에 따라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직원용 차량이라면 렌트로 이용하는 게 좋고, 그 외 대표자가 업무용으로 5년 이내의 교체주기에 따라 사용한다면 리스 또는 렌트가 좋습니다. 교체주기가 5년 이상 장기라면 구매자금 상황에 따라 일시불로 구매하거나 할부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