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업자라면 사업 운영 외에도 중요하게 신경 써야 할 것

사장님 세금

by 택스코디 2023. 4. 23. 00:02

본문

사업자라면 사업 운영 외에도 중요하게 신경 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세금입니다.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서는 소득세를 스스로 신고 납부해야 하고, 매출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를 계산해 납부해야 합니다. 심지어 소득이나 매출이 없더라도 각종 신고는 해야 하죠.
부담을 덜기 위해 세무 대리를 맡긴다고 하더라도 세금과 관련한 책임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세무 대리인을 고용하더라도 결국 세금신고와 납부의 최종 책임은 사업자가 져야 하기 때문이죠. 세금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과 모르고 시작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절세의 기술
세금을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 책은 택스코디가 절세에 관한 대부분 지식을 처음부터 끝까지 쉽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상세한 사례와 함께 기존의 정책 해설과 그에 따른 절세법은 물론 새로운 정부에서 개정된 혹은 개정될 세법까지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세금 관련 인기 블로그 ‘택스코디의 아는 만큼 돈 버는 세금 이야기’를 운영하고, 게시글 중 제일 조회수가 높은 글들 위주로 책의 지면에 실었습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팬덤북스
출판일
2023.02.20

 
사업자등록을 앞두고 보통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중 어떤 유형을 선택할지 고민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간이과세자가 유리하나 다음의 경우엔 일반과세자가 유리합니다.
초기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들었을 때에는 매출보다 매입이 많아 일반과세자라면 매입세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거래 상대방이 사업자라면 매입세액공제 여부에 따라 간이과세자와의 거래를 선호하지 않을 수 있어 일반과세자가 유리할 때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마친 뒤 사업용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등록해두면 필요한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등록이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나 종합소득세 비용처리에 있어 누락 없이 처리가 가능합니다.
사업용 계좌 신고도 챙겨봐야 합니다. 복식부기의무자의 경우 복식부기의무자에 해당하는 과세기간의 개시일부터 6개월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행하지 않을 시 조세특례제한법상의 각종 감면 혜택에서 배제하며 가산세를 부과합니다.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도 챙겨야 합니다. 소비자에게 주로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자는 60일 또는 3개월 이내에 신용카드 단말기 등에 현금영수증 발급장치를 설치하면서 현금영수증 가맹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이행하지 않을 시 각종 감면 혜택에서 배제하고 가산세를 부과합니다.
 
직원을 고용한 경우에는 4대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4대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직원과 사업장에서 50% 씩 부담하며, 산재보험의 경우에는 전액 사업장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직원 고용 시 급여산정과 관련한 팁이 하나 있습니다. 직원을 고용함으로써 지출되는 비용은 직원 급여의 120% 이상을 생각해 정하는 게 좋습니다. 20% 중 10%는 퇴직금이며, 10%는 4대보험 중 사용자 부담분으로 지출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고려하지 않고 급여를 정하는 경우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지출이 발생할 수 있으니 염두에 두고 급여를 산정하길 권합니다.
 

사장님 절세법
세금을 계산하는 원리를 이해하면, 남들은 놓치는 공제항목을 하나라도 더 챙겨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장님 절세의 시작입니다. 반대로 세금에 대해 모르면 개인도 기업도 위험 부담이 커집니다. 집을 사고팔기 전에 세금을 검토하는 것처럼 사업을 할 때도 철저히 세금을 분석하고 따져야 합니다. 이 책은 예비사업가, 1인 사업가, 중견 사업가 등 사업과 관련된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세금,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개념을 가장 쉽고 가장 빨리 터득하게 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돈 버는 회계 상식과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실무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회계 파트에서는 관리 회계를 통해 정확한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익의 중요성에 대해 말합니다. 두 번째 사업자등록 파트에서는 사업자등록 전·후로 알아야 할 내용과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세 번째 부가가치세 파트에서는 부가가치세 개념부터 계산법, 그리고 신고방법까지 알기 쉽게 안내합니다. 네 번째 종합소득세 파트에서는 세법상 비용의 구분과 처리개념을 설명하고 종합소득세 계산법과 그에 따른 절세법을 알려줍니다. 마지막 노무 상식 파트에서는 직원을 한 명이라도 채용하면 알아야 할 근로기준법, 급여 계산법, 4대 보험 등에 관해 친절히 설명합니다.
저자
최용규
출판
다온북스
출판일
2023.02.17

 
거래 과정에서 세금계산서 수취를 잊지 않아야 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부가세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사업을 하다 보면 평소 거래하지 않던 거래처에서 시세보다 싸게 물품을 팔 테니 거래하겠냐는 제의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거래 상대방이 정상 사업자인지, 발급한 세금계산서에는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거래 상대방이 폐업 사업자이거나 거래 상대방 본인이 아닌 차명으로 발행되었을 때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받았을지라도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관련글 더보기